당근의 효능
녹황색 야채 가운데 베타카로틴을 제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당근은 루테인, 리코펜 성분 역시 풍부하게 담고 있습니다. 당근에 많은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인데요,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당근은 껍질째 기름을 사용해서 요리해 먹어야 영양분을 제일 온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당근 안에는 비타민C를 산화시켜주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 다른 채소랑 함께 먹을 때에는 흡수율이 저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열, 산성에 약해 식초를 포함하거나 가열 조리를 하면 다른 채소에 들어있는 비타민C를 더 잘 흡수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당근의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시력 보호입니다. 사람은 비타민A가 결핍될 경우 안구 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안구 건조증에 걸리면 야맹증으로도 발전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당근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과 지아잔틴, 그리고 비타민A가 풍부하기 때문에 황반 변성을 예방할 뿐 아니라 다양한 안구 관련 질환을 방지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근에는 풍부한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많이 섭취하면 전립선암의 위험이 낮아지고 당근 주스 추출물에서 나온 영양소가 백혈병 세포를 없애고 진행을 더디게 만들거나 멈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당근 주스를 마시면 흡연자의 폐가 손상되는 것도 줄여 준다고 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당근의 카로티노이드는 소화 활동에도 도움이 되는데 중간 크기 당근에 약 1.7g 섬유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의 5~7%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발병하는 것을 예방해 주기도 하는데요, 당근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당뇨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당근에 있는 섬유질,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돕는 데, 이로써 혈류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혈압 밸런스 조절에도 좋아 혈관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당근에는 항산화제인 비타민C가 들어있기 때문에 상처 치유, 신체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콜라겐 생성을 도와줍니다. 유해 바이러스나 염증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줘
결과적으로 면역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당근도 과다 섭취는 안 좋은데요, 당근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황달이라는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당근을 즙이나 주스 형태로 먹거나 요리를 해서 먹게 되면 당지수가 올라가기 때문에 당뇨가 있거나 평소 당뇨 관리를 해야 하는 사람은 당근을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 보관 방법
당근은 색깔이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한 것이므로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하며 단단하면서 모양이 휘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당근의 경우 다른 야채보다 장기 보관이 가능한데요, 먼저 표면의 흙을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잘 제거해 줍니다. 그 상태로 밀봉하거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흙이 묻은 채로 당근을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감싸서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지고 서늘한 공간에 보관하면 됩니다.
당근을 잘라서 사용한 후 나머지를 보관할 때는 단면에 물을 살짝 뿌리고 랩으로 밀봉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시들지 않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근라페 재료 및 레시피
재료
당근 중간 크기로 1개, 소금 약간, 홀그레인 머스터드소스 1 큰 술, 레몬즙 1.5 큰 술, 올리브오일 1 큰 술, 설탕 1/3 큰 술 준비해 주세요.
레시피
1. 당근은 중간 사이즈로 준비해서 필러로 당근의 껍질을 벗겨낸 후 물에 헹궈주고 양쪽 끝부분을 잘라준 뒤 채칼을 사용하여 얇게 채 썰어 볼에 담아줍니다.
2. 소금 약간, 홀그레인 머스터드소스 1 큰 술, 레몬즙 1.5 큰 술, 올리브오일 1 큰 술, 설탕 1/3 큰 술을 넣어 잘 섞어줍니다.
처음에는 레몬즙의 새콤한 향이 강한데 저온에서 숙성시키면 새콤함을 줄어드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밀폐용기에 담아 뚜껑을 덮어 냉장고에 하루 정도 숙성시켜 주세요. 그러면 완성됩니다.
당근라페는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보관도 가능하니 넉넉하게 만들어 끼니마다 먹으면 간편하고 건강에도 좋은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