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의 장점과 조심해야 할 것
딸기는 폴리페놀 함량이 높아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페리 페놀은 신체에 좋은 식물성 화합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딸기의 안토시아닌이 심근경색과 심장마비의 위험을 낮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딸기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은 죽상 동맥 경화증의 위험을 줄이는 천연 항염증 제로 알려져 있으며 섬유질과 칼륨 함량이 높아 심장이 건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딸기에 많이 함유된 칼륨 또한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니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딸기에 존재하는 항산화 물질은 뇌졸중 예방에도 좋은데요, 이 항산화 물질은 뇌졸중 위험을 줄이는 데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딸기의 강력한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에 대해 작용하는데,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고 신체의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딸기가 암에 대해 직접적인 치료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딸기 및 유사한 과일은 일부 사람들이 질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딸기는 칼륨 함량도 높은데요, 체내 나트륨의 영향을 상쇄하여 고혈압 위험에 높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 권장량을 채우기 어려운데요, 이때 딸기를 식단에 넣으면 하루 권장량을 챙길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딸기에는 수분과 섬유질도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런 음식을 섭취하면 신체에 수분을 공급하고 배변을 규칙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섬유질은 변비를 최소화하고 대변에 부피를 더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당뇨가 있는 사람은 과일을 피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계신 분도 많은데요, 딸기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풍부한 섬유질 함량은 혈당을 조절하고 극도의 고점과 저점을 피함으로써 혈당을 안정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개선하여 사람들이 식사 후 더 오래 포만감을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식사 사이사이에 간식에 대한 욕구를 감소시켜 포도당 관리에 도움을 주고 혈당 급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딸기는 피세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노화와 관련된 신경계 질환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피세틴 성분은 활성산소에 이해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억제하고 항염증 작용을 통하여 알츠하이머 등의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뇌 혈류량을 개선하고 각종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어 노인들의 기억력과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딸기이지만 딸기 씨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과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딸기씨의 독성을 돌이 지나지 않은 아기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운 분이나 손발이 차고 속이 냉한 사람은 섭취 후 장이 불편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맛있는 딸기 골라서 잘 보관하기
딸기를 고를 때에는 윤기가 있는 것을 골라야 하는데, 이는 딸기 표피가 얇아 수확 후 시간이 지날수록 과육의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윤기가 좋은 딸기는 수분이 많은 것이며 그만큼 더 신선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한 꼭지는 진한 초록빛에 마르지 않은 상태가 좋으며 빨간빛이 꼭지 끝까지 잘 올라와 있는 딸기가 좋습니다.
딸기는 빨리 물러지는 과일이기 때문에 구매 후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딸기를 보관할 때에는 씻지 않은 상태로 건조하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 냉동 보관을 할 수도 있는데요, 냉동 보관 시 씻어서 꼭지를 제거한 뒤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시켜 주어야 합니다.
딸기잼 만드는 방법
재료
손질한 딸기 500g, 백설탕 500g, 레몬즙 2 큰 술(생략 가능) 준비해 주세요.
딸기잼 만드는 방법
1. 딸기를 세척해 주세요. 딸기를 세척할 때에는 꼭지를 따지 않은 상태로 식초를 푼 물에 넣어 살살 흔들어 씻어준 뒤 식초 맛이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이 헹궈주세요. 꼭지를 따지 않고 세척해야 비타민 손실이 적으며, 오래 담가놓았을 때에도 비타민C가 파괴된다고 하니 오래 담가놓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꼭지를 잘라낸 후 가볍게 물기를 닦아주세요. 딸기잼을 만들 때 물이 들어가면 곰팡이가 필 수 있어서 꼼꼼하게 수분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꼼꼼히 제거하는 것이 좋지만 열로 가열해 조리하는 거라 약간은 남아있어도 괜찮습니다.)
3. 냄비에 손질한 딸기를 넣고 분량을 백설탕을 부어주세요. 준비에는 1:1로 비율을 적어놓았지만 너무 단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설탕의 양을 조금 줄여주어도 괜찮습니다.(너무 적게 넣을 경우에는 보관 기간이 짧아질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설탕을 골고루 버무려 주세요.
4. 버무려진 딸기를 핸드블렌더를 사용해 듬성듬성 갈아주세요. 취향에 따라 곱게 갈아도 되고 과일 입자가 살아있게 살짝 갈아줘도 괜찮습니다.
5. 불에 올려 원하는 농도가 나올 때까지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약불 정도로 낮춰 바닥을 저어가며 계속 졸여주세요. 바닥에 눌어붙지 않는지 중간중간 확인하며 저어주세요. 처음에 불이 새면 거품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때 생긴 거품은 모두 걷어내 주세요.
6. 반 정도 줄어들면 농도를 보고 적당한 농도가 되면 레몬즙을 섞어 살짝 더 끓여준 뒤 준비해 놓은 소독된 유리병에 담으면 완성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