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호박의 장점과 단점
애호박은 비타민C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애호박 반개에는 비타민C가 일일 권장량의 5%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노화를 지연시키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시켜 주며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 복구에도 도움이 됩니다. 애호박의 성분 중 비타민과 섬유질 성분은 뇌졸중 위험을 줄여주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춤으로써 심혈관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애호박은 포만감을 주고 낮은 칼로리 식품으로 풍부한 섬유소와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수분 함량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또한 애호박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변비나 소화 개선 등 소화 문제 개선에 도움이 되고 위궤양과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애호박은 탄수화물이 적은 저탄수화물 식재료입니다. 섬유질 섭취를 늘리면서 자연히 탄수화물 섭취도 줄일 수 있어 혈당 수치가 감소하고 인슐린 감수성이 증가합니다. 애호박에는 루테인, 지아잔틴 등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도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이 녹내장, 백내장, 황반 변성 같은 노화 관련 눈 질병의 지연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애호박의 껍질에서 발견되는 항염증 성분은 신체 내 염증을 감소시켜주고 신체의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좋은 애호박이지만 단점도 있는데요, 애호박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는 경우 소화불량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또한 애호박에는 쿠커비타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리 시 높은 열을 가하면쿠커비타신의 쓴맛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쓴맛은 호박을 섭취한 사람들에게 위경련과 설사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하세요.
애호박 고르기 및 보관하기
애호박은 표면이 고르고 흠집이 없으며 꼭지가 신선한 상태로 달려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애호박을 잘랐을 때 씨앗이 너무 크거나 누렇게 들뜬 것은 오래된 것이며, 손으로 눌러 보았을 때 탄력이 없는 것은 바람이 든 것이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보관 방법은 물기를 없애고 수분의 흡수력이 좋은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서 습기가 없는 곳에 차게 두어야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온도는 1~5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애호박을 다듬어서 보관할 때는 일단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잘라내고 음식 용도에 맞게 썰어서 보관합니다. 썰어놓은 애호박을 비닐팩에 넣어 입구를 닫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무르기 시작할 수 있으니 1주일 이내에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라따뚜이 재료
애호박 2/3개, 토마토 큰 것으로 1개, 가지 2/3개, 토마토소스 5 큰 술(시판 소스를 사용하거나 라구 소스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양파 중간 크기로 1/4개, 모차렐라 치즈 80g, 파마산 치즈가루 약간(그라노파다니 치즈로 대체 가능), 파슬리가루 약간 준비해 주세요.
라따뚜이 만드는 방법
1. 애호박과 가지는 0.7cm 정도의 두께로 예쁘게 썰어주고 토마토도 비슷한 두께로 썰어주세요. 너무 큰 토마토는 반으로 한 번 더 썰어 애호박, 가지와 크기를 맞춰줍니다. (크기를 맞춰 주어야 다른 재료들과 가지런히 담기도 좋고 보기에도 좋습니다.) 야채들은 너무 얇게 써는 것보다 살짝 도톰하게 썰어 주는 게 완성 후 식감이 더 좋게 느껴집니다.
2. 애호박과 가지는 넓은 그릇에 펼쳐놓고 윗변에 소금을 조금 뿌려 잠시만 절여주세요.
3. 양파는 잘게 다져준 후 토마토소스와 잘 섞어주세요. 시판 소스도 맛있지만 다진 양파를 넣으면 맛이 더 풍부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없으면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가끔 더 풍성하게 먹고 싶을 땐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다진 소고기와 다진 돼지고기를 볶은 후 토마토소스를 함께 넣어 만든 소스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4. 에어프라이어에 사용 가능한 용기에 라따뚜이의 메인 재료인 가지와 애호박, 토마토를 순서대로 겹쳐서 예쁘게 넣어주세요. 3가지 재료들을 한 번에 겹친 후 가지런히 둘러서 넣어주면 편합니다.
5. 가지와 애호박, 토마토들을 차곡차곡 넣어 준 후 빈 공간에 토마토소스를 넣고 소스 위로 모차렐라 치즈를 올려주세요.
6.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치즈가 녹고 가지와 애호박, 토마토 윗면이 노릇하게 될 때까지 구워주세요. 180도에서 10분 정도 구워주면 되는데 각 가정의 기기 사양에 따라 온도와 시간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중간중간 확인하면서 구워주세요.
라따뚜이에는 완전히 익혀야 할 재료들이 없으니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지켜보다가 노릇노릇 한하게 구워지면 꺼내세요. 야채들이 너무 익어도 식감과 맛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7. 노릇노릇하게 잘 익었으면 꺼내어 파마산 치즈가루와 파슬리가루를 솔솔 뿌려주세요. 그러면 완성입니다.
라따뚜이는 색감도 좋고 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손님 초대 요리에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