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화과 잼 만들기. 건강에 좋은 무화과 오래 먹는 방법.

by 수이즈 2023. 4. 19.
반응형

건강에 좋은 무화과의 효능과 주의할 점

무화과는 석류, 칡 등과 함께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항상 뽑히는 식품입니다. 섬유질과 칼슘, 망간, 칼륨, 마그네슘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의 골밀도를 향상시켜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역할을 하므로 이 또한 여성 갱년기에 좋은 효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수면장애, 즉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아미노산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수면을 유도시켜주는 성분인데요 이 성분과 함께 멜라토닌 생성을 촉진해 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는 고혈압 및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많은 효능이 있는데요, 무화과의 잎은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장염 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 줄기는 해열 작용을 하며 뿌리는 관절통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화과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은 변비를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육류 섭취 후 소화를 도와주고 장운동의 활동 역시 도와주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요, 이는 암의 원인 인자인 활성산소를 제거시켜 줍니다. 또한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이 세포가 암으로 변하는 것을 막이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여러 암 중 특히 대장암과 유방암의 발병률을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무화과도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무화과에는 피신이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많이 섭취하는 경우 혓바닥에 통증을 일으키거나 입술 주변에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덜 익은 무화과는 피신 성분이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잘 익은 무화과를 골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화과는 다른 식품보다 당이 높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모든 음식이 그렇듯 무화과처럼 건강에 좋은 음식도 과다 섭취 시 복통 및 설사가 동반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도 높은 무화과 고르기 및 보관

무화과는 꼭지를 만졌을 때 건조한 느낌이 없이 촉촉한 것을 고르는 것이 달콤하므로 반드시 꼭지가 촉촉한 무화과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겉으로 봤을 때 무르거나 상처가 없는 것이 좋으며 짙은 자주색을 띠고 있을수록 당도가 높은 무화과입니다. 무화과는 나뭇가지에서 떨어졌을 때부터 물러지기 시작하므로 최대한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바로 먹었을 때 당도가 가장 높고 시간이 지날수록 당도가 낮아집니다.

보관 시 상온, 냉장 보관 모두 좋으며 냉장 보관할 때에는 키친타월로 하나씩 감싼 뒤 밀폐 용기나 지퍼백에 담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할 때 무화과끼리 서로 닿지 않게 떨어트려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지퍼백 하나 당 2~3개 정도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양이 있다면 냉동 보관 후 해동해서 섭취하는 방법도 괜찮은데요, 무화과를 손질할 때에는 꼭지 쪽을 잡고 물로 살짝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는 물이 스며들면 당분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손질한 무화과를 랩으로 감싸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담아 냉동시켜두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 잼

재료
무화과 600g, 설탕 300g, 레몬즙 1 큰 술 준비해 주세요.

1. 무화과는 흐르는 물에 꼭지가 위로 향하게 해서 세척한 후 꼭지를 잘라내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2. 냄비에 무화과를 넣고 분량의 설탕을 넣은 후 골고루 섞어가며 으깨어주세요. 어느 정도 잘 섞였으면 20분~30분 정도 놔둬주세요. 설탕이 녹으면서 물이 생깁니다.
3. 불에 올려 끓여주세요. 보글보글 끓으면 중불로 낮추어 저어가며 중간중간 눌어붙지 않게 끓이다가 중약 불로 줄여 계속 저어가며 끓여주세요. 씹히는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주걱으로 으깨주며 끓여주고 고운 잼을 좋아하는 분들은 핸들 블렌더로 갈아주어도 됩니다.
4. 30분 정도 졸여주다 레몬즙을 넣어 섞어주고 원하는 점도가 나올 때까지 조금 더 졸여주세요.
5. 끓는 물에 소독한 유리병을 말려 그 안에 잼을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