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가 우리에게 주는 이점과 단점
사과에는 많은 효능이 있는데 첫 번째로 알아볼 효능은 변비 개선에 관한 것입니다. 체중을 조절할 때 사과를 챙겨 먹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체중을 조절할 때에는 식단 조절이 필수이기 때문에 변비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도움 되는 것이 바로 사과이기 때문입니다.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채소의 섬유질과 같이 장의 운동을 자극해 줍니다 또한 장벽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몸에 해로운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예방해 주면서 장에 좋지 않은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또한 장에 쌓여있는 유해 성분들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장 건강과 대변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과에는 폐 기능을 개선해 주는 효과도 있는데요, 평소에 흡연을 자주 하는 사람, 폐 기능이 약한 사람이라면 폐 기능 강화, 천식,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사과를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과에는 케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흡연으로 인해서 생긴 유해 물질이나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폐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암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암을 유발하는 물질들이 활동하는 것을 억제하면서 발암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기 대문에 사과를 꾸준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 외에도 사과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사과는 껍질까지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사과에 있는 붉은색 껍질에는 항산화력이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혈액 중의 활성 효소로부터 피해를 방지해 주기 때문에, 꾸준하게 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과에 들어있는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꾸준하게 먹으면 심장 질환과 특정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또한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관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혈관을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과는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사과에 함유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췌장의 베타 세포들에 대한 조직 손상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 종류의 과산, 구연산 등은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좋은 사과이지만 이런 사과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저녁에 사과를 먹으면 과한 섬유질로 인해 장을 자극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속이 쓰리거나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과씨에는 청산염이라는 독성이 함유되어 있으니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사과는 탄산음료보다 치아손상률이 높기 때문에 하루에 너무 많이 먹으면 치아에 좋지 않고 먹고 나서는 물로 한 번씩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 고른 사과 보관
사과를 고를 때에는 사과 꼭지 부분이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하는데, 가지가 시들었다는 것은 따놓은 오래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과 표면에 점무늬가 많을수록 단맛이 강한 사과입니다. 표면에 점이 있는 것은 햇빛을 많이 받았을 때 생기는 현상인데 햇빛을 많이 받은 사과일수록 당도가 높다고 하니 꼭 알아 두 시기 바랍니다. 겉표면도 거칠한 것이 좋은데, 매끈한 사과는 봉지를 씌워서 재배하는 것이고 그만큼 햇빛을 못 받은 사과라 당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져봤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을 고르면 맛있는 사과를 먹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알아두세요.
사과를 보관할 때에는 냉장 보관하면 되는데, 젖은 수건으로 사과 표면을 닦아내고 물기를 제거한 후 하나씩 랩으로 싸서 보관하거나 더 오래 보관하고 싶을 때에는 키친타월로 사과를 감싸서 위생 봉투에 하나씩 낱개 포장을 한 후 냉장고의 야채 칸에 보관해 주면 조금 더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사과는 다른 과일을 빠르게 숙성시키기 때문에 별도 분리 보관을 해주는 게 좋다고 하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식빵 애플 파이
재료
식빵 6장, 계란 1개
사과 필링 : 사과 6개, 설탕 300g, 레몬즙 3 큰 술, 계핏가루 1/2 작은 술 준비해 주세요.
식빵애플파이
1. 사과를 깨끗하게 씻어 잘게 다져주세요. 껍질째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2. 설탕을 사과의 비율과 맞춰 넣어주세요. 짧은 기간 내에 섭취 시에는 사과:설탕=10:3 정도로 만 해도 괜찮지만 장기 보관할 때에는 10:7까지 비율을 높여 만들어야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3. 팬에 넣은 사과와 설탕을 골고루 섞은 후 설탕이 녹은 상태에서 강불로 졸이기 시작합니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눌어붙지 않도록 바닥까지 저어가며 잘 졸여주세요.
양이 반 이상 줄어들면서 색이 진해지고 바닥에 과즙이 남지 않은 상태가 될 때까지 졸여주세요.
4. 레몬즙 3 큰 술과 계핏가루를 적당량 넣어주고 섞으면서 한 번 더 끓여주면 사과 필링이 완성됩니다.
5. 테두리를 잘래낸 식빵을 밀대로 밀어주고 접었을 때 위로 덮이는 부분에만 칼집을 내어줍니다.
그런 다음 구멍을 뚫지 않은 면에 사과 필링을 오려주고 계란 1개+물 1 큰 술 섞어 만든 계란물을 식빵 테두리에 발라 테두리를 잘 붙여줍니다. 다 만든 사과파이는 트레이에 올려 계란물을 발라준 뒤 에어프라이어 180도에서 7분 정도 구워주세요. 기기마다 다르니 중간중간 잘 확인해 노릇해질 때까지 구워주세요. 접시에 옮겨주면 완성입니다.
댓글